ETRI 기술이전 사이트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앱래핑 기술
키워드
기술개요
본 기술은 임의의 보안 모듈을 안드로이드 앱에 탑재하는 앱래핑 기능을 제공한다. APK 형식의 기존 바이너리 파일을 디컴파일(de-compile)하여 보안 모듈의 탑재와 연동작업을 처리하고, 재컴파일(re-compile)하여 APK 형식의 변경된 바이너리 파일을 생성한다. 이렇게 변경된 바이너리 파일은, 기존 바이너리 파일과 달리 보안 모듈이 동작하여 추가된 기능을 제공한다. 앱의 소스코드가 없거나 별도의 개발인력이 장기간 투입될 수 없는 상황에서, 본 기술을 사용하면 간편하게 보안 모듈을 탑재하여 활용할 수 있다.
기술이전 목적 및 필요성
본 기술은 기존의 바이너리 앱에 보안 모듈을 탑재할 수 있는 s/w 솔루션을 제공한다. 기존에 SDK를 제공할 경우, 개발자가 해당 SDK를 기반으로 앱을 개발하기 위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하지만, 본 기술을 적용할 경우, 현재 이미 상용화된 앱에 보안 모듈을 적용하여 연동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개발자 입장에서 보안 모듈을 적용한 앱을 만드는 시간과 비용이 줄어든다. 또한 관리자와 사용자 입장에서는 즉각적으로 보안 모듈이 동작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보안 모듈의 사용을 빠르게 활성화 시킬 수 있다.
기술의 특징 및 장점
● 앱래핑용 보안 모듈 변환- 보안 모듈 탑재 기술은 보안 모듈을 바이너리 앱에 탑재 가능하도록 변경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업그레이드나 다른 기능 적용처럼 보안 모듈이 변경되었을 때에도 쉽게 앱래핑 할 수 있다.
● 보안 모듈 앱래핑- 보안 모듈 탑재 기술은 보안 모듈을 바이너리 앱에 탑재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보안 모듈 탑재 기술은 난독화된 바이너리 앱(예. Proguard, Allatori 등의 난독화 라이브러리 적용)에 보안 모듈을 탑재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 앱래핑 적용 기능/위치 설정- 보안 모듈 탑재 기술은 보안 모듈 서비스 목록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보안 모듈이 탑재될 바이너리 앱 내의 위치를 설정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기술의 성숙도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
본 앱래핑 기술은 바이너리 앱에 모듈 탑재가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 보안 모듈의 탑재
● 기존 보안 모듈의 업그레이드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 앱래핑용 보안 모듈 변환 기술
- 보안 모듈 앱래핑 기술
- 앱래핑용 보안 모듈 변환 모듈 s/w (python)
- 보안 모듈 앱래핑 기술 s/w (python, batch file)
- 소스코드, 상세설계서, 기타 기술문서
관련지적재산권
특허 1건
1) 보안 정책을 지원하는 단말 관리 방법 및 장치
(출원번호 : 2016-0149840)
지속인증 모듈 앱래핑 툴킷 등 프로그램 1 건
요구사항 정의서 - 기술문서는 해당부분만 등 기술문서 4건
첨부파일
기술이전조건
실시권 허용범위
비독점적 통상실시권
계약기간
계약체결일로부터 5 년간
기술료조건(부가세별도)
※ 정액기술료(단위:천원)
구분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
정액기술료 40,000 120,000 160,000
※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 기술료조건을 적용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중소기업확인증 또는 중견기업확인증 제출 필요
기술전수교육
1 개월 / 1,000 천원정(부가세 별도)
기타특기사항
- 기술이전시 별도의 보안 모듈을 제공하지 않음. 필요시 이전받는 업체에서 구매 필요

- 타 버전의 안드로이드, 타 단말 사용시, 이슈 발생에 따른 추가 라이브러리 개발은 지원하지 않음

ㅇ 공동개발업체는 별도 연락요망
세부문의
기술관련
기술개발 발표당시 인증기술연구실 김수형 (042-860-1520, lifewsky@etri.re.kr)
현재 암호인증기반기술연구실 김수형 (042-860-1520, lifewsky@etri.re.kr)
계약관련
기술이전실 서교웅 (042-860-4981, kwseo@etr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