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기술이전 사이트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무빙 네트워크 시스템 상위계층 및 물리계층 설계
키워드
기술개요
무빙 네트워크 시스템은 22-23.6GHz 주파수로 통신을 하는 이동 네트워크 시스템으로서 도로변에 설치되는 기지국 시스템, 차량에 설치되는 단말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차량에 설치된 무빙 네트워크 시스템의 단말은 Wi-Fi AP와 연결되며, 일반 승객은 자신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Wi-Fi AP에 접속하는 방식으로 무빙 네트워크 기지국과 연결한다.
기술이전 목적 및 필요성
무빙 네트워크 시스템의 기지국과 단말은 밀리미터파 기반의 고속 이동통신 시스템 기술로써 고속으로 이동하는 차량과 지상 기지국 사이에 대용량의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필요로 하는 수요기업에 기술이전을 통해서 상기 시스템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설계 방법과 소프트웨어를 제공함으로써 해당 기업이 본 기술을 통한 사업화를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상기 핵심기술은 중소 중견기업 및 상당수의 대기업이 접근하기에 초기 기술 진입 장벽이 높기 때문에 본 기술이전을 통해 고도의 기술을 취득하는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다.
기술의 특징 및 장점
본 기술은 밀리미터파 주파수의 광대역을 이용하여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기지국, 단말 시스템을 제공한다. 무선 전송에 대한 규격은 3GPP Release 15를 준용하고 있으나 사용 주파수는 22-23.6 GHz로써 WRC에서 정하는 5G 국제표준 주파수에 속하지는 않는다. 이동통신 시스템 구현을 위해 규격에서 정하지 않지만 성능 개선을 위해서 필요한 구현 이슈에 해당되는 설계를 포함하고 있다. 첫째, 단말 시스템에서는 3개의 송수신 빔을 사용하여 단말이 설치된 차량의 좌우 움직임이 있더라도 안정적으로 송수신이 가능한 장점을 갖는다. 특히 빔에 대한 관리는 물리계층에 한정되어 있어서 제어 및 관리가 단순화되는 점이 특징이다. 둘째, 밀리미터파는 지향성이 강하여 기지국 셀과 셀 간의 전파 세기 측면에서 6 GHz 이하 주파수와 차이가 크다. 핸드오버 절차에서 핸드오버 준비나 개시에 대한 조건 설정이 밀리미터파 기반 셀에 대한 특성을 반영해야 한다. 본 기술은 안정적인 핸드오버를 위해 MBB (Make Before Break), CHO (Conditional Handover), RACH-less 등의 알고리즘을 도입하였다. 이들 알고리즘의 도입으로 핸드오버의 안정성 향상과 함께 핸드오버 지연시간도 줄일 수 있다.
기술의 성숙도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
본 기술은 이동성을 갖춘 무선 백홀이 필요한 다양한 경우에 사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시내버스, 고속버스와 같이 여러 승객이 차량 내부의 와이파이 공유기에 접속하여 인터넷에 연결하고자 할 때, 해당 차량과 지상의 기지국을 연결해주는 버스 와이파이용 백홀로 사용할 수 있다. 유사한 분야로 지하철과 같이 버스에 비해 더 많은 수의 승객이 탑승하는 경우에 대해서도 지하철 와이파이용 백홀로 사용이 가능하다. 대용량의 데이터 전송이 필요로 하는 미래형 자율주행차에서 기지국을 통한 무선 데이터 전송의 목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동성이 있지만, 이동성이 없는 경우의 빌딩과 빌딩 간의 백홀을 유선 광케이블이 아닌 무선으로 연결하고자 할 때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기술이전 내용>
o 무빙 네트워크 시스템의 기지국을 구성하기 위한 상위계층 프로토콜 및 물리계층의 설계와 구현 소프트웨어를 포함한다.
o 기지국 상위계층 프로토콜은 기지국과 단말 간의 시험을 위한 RRC, PDCP, RLC, MAC 등의 상세설계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으로 구성
o 기지국 물리계층 프로토콜은 기지국 PHY 상세설계와 RTL 코드로 구성
o 무빙 네트워크 시스템의 단말을 구성하기 위한 상위계층 프로토콜 및 물리계층의 설계와 구현 소프트웨어를 포함한다.
o 단말 상위계층 프로토콜은 사용자 평면 프로토콜과 제어 평면 프로토콜에 대한 상세 설계, 이를 구현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으로 구성
o 단말 물리계층 프로토콜은 단말 PHY 상세설계와 RTL 코드로 구성

<기술이전 범위>
o 무빙 네트워크 시스템 설계 및 구현과 관련된 기술문서
o 무빙 네트워크 시스템 구현을 위한 소프트웨어 소스 코드
o 무빙 네트워크 시스템 검증용 하드웨어 플랫폼
o 무빙 네트워크 시스템 관련 지적재산권에 대한 실시권
o 소프트웨어 소스 코드가 동작하기 위한 OS, 통합환경 프로그램은 별도로 제공하지 않음 (예: Linux, Windows, Xilinx Vivado)
o 검증용 하드웨어 플랫폼은 RF 관련 전용 플랫폼으로 한정하며, 상용 구매가 가능한 서버 등은 포함되지 않음. 단, 검증에 반드시 필요한 경우 일정 기간(최대 1년) 대여는 가능함.
관련지적재산권
특허 3건
1) 무선 통신 네트워크에서의 빔 스위칭 방법 및 장치
(출원번호 : 2020-0132990)
2) 사이드링크 통신 방법 및 이를 위한 장치
(출원번호 : 2020-0122174)
3) 존 기반 사이드링크 통신 방법 및 이를 위한 장치
(출원번호 : 2020-0131848)
무빙 네트워크 단말 모뎀 수신기의 하드웨어 구현 코드 등 프로그램 6 건
첨부파일
기술이전조건
실시권 허용범위
비독점적 통상실시권
계약기간
계약체결일로부터 5 년간
기술료조건(부가세별도)
※ 착수기본료(단위:천원)
구분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
착수기본료 50,000 100,000 100,000
매출정률사용료(%) 1.25 3.75 5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 기술료조건을 적용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중소기업확인증 또는 중견기업확인증 제출 필요
기술전수교육
개월 / 0 천원정(부가세 별도)
기타특기사항
ㅇ 실질적인 기여가 있는 공동연구 참여기관은 기술료 20% 감액
세부문의
기술관련
기술개발 발표당시 차량무선네트워크연구실 정희상 (042-860-6115, hschung@etri.re.kr)
현재 6G무선액세스시스템연구실 정희상 (042-860-6115, hschung@etri.re.kr)
계약관련
기술이전실 안희진 (042-860-5784, ahj@etr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