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기술이전 사이트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확률기하 기반 주파수 공동사용 분석 기술
키워드
기술개요
ㅇ 당 기술은 확률기하 기반의 주파수 공동사용에 따른 시스템 성능 및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써, 지상망과 위성망이 공존하는 3차원 환경까지 분석이 가능하도록 안테나, 채널특성이 모델링되어 있으며 다중안테나 동작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지상망의 확률적 분포에 따른 분석이 가능하다. 본 기술은 ① 공동사용 환경 파라메터 입력부 ②지상망 및 위성망 시스템 파라메터 입력부 ③ 확률기하 기반 주파수 공동사용 성능 및 영향 분석부 ④ 공동사용 성능 및 영향 결과 출력부로 구성되며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그래픽 기반 툴이 제공된다.
ㅇ 공동사용 분석에 따라 SINR, 주파수효율, 간섭 대 잡음 비율, 보호이격거리가 도출되며 사용자가 분석 결과를 저장할 수 있으며, 제공 되는 툴은 MATLAB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나 MALTAB 프로그램 및 라이센스 없이 실행파일 설치만으로 사용 가능하다.
기술이전 목적 및 필요성
o 당 기술의 목적은 기존 무선국 또는 서비스가 존재하는 대역을 다른 무선 통신서비스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환경에서의 상호 공존에 따른 성능 변화 및 공동사용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확률기하 기반의 주파수 공동사용 분석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o 현재 미국, 유럽, 국내에서는 6㎓ 대역 (5925 ㎒ ~ 7125 ㎒)에 비면허 무선통신 서비스를 허용할 수 있도록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상기 대역에는 고정통신, 위성, 방송 등의 기존 무선국 및 서비스가 존재하므로 주파수 공동사용을 위해서는 상호 공존에 따른 영향 분석이 필요하며, 특히 비면허 무선기기의 특성 상 독립된 사용자에 의해 랜덤하게 분포할 수 있으므로 확률 기하 기반의 분석 기술이 중요하다.
기술의 특징 및 장점
ㅇ 확률기하 기반의 주파수 공동사용 분석 기술로 비면허 무선기기의 확률적 분포를 모델링할 수 있으며, 3차원 공간의 공동사용 환경에서 지상망의 다중안테나 기술 특성에 따른 분석이 가능하다.
ㅇ 사용자는 다양한 환경 및 시스템 동작 특성을 설정하여 분석할 수 있으며 특히, 분석조건 마다 분석을 위한 소프트웨어 컴파일 등의 추가 처리 없이 실행파일 하나로 분석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기술의 성숙도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
o 현재 미국, 유럽, 국내에서는 6㎓ 대역에 신규 비먼허 서비스를 허용하기 위한 정책 검토 중이나 위성망 등을 포함할 수 있는 3차원 공존환경에서 비면허 무선기기의 확률적 분포 기반에 따른 주파수 공동사용 분석 기술이 없으므로 본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공존영향을 분석할 수 있다.
o 본 분석 기술을 기초로 공존을 위한 기술적 조건 등을 마련할 수 있고, 지상망 및 위성망 등의 동작 환경에 따른 성능 변화를 확인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정책적으로는 주파수 공동사용을 위한 기준에 대한 과학적 근거 및 분석결과 확보에 활용될 수 있으며, 통신 사업자 관점에서는 예상되는 동작 환경에서의 지상망 시스템의 성능 변화 및 공존 영향을 예측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본 기술이전은 확률기하 기반의 주파수 공동사용에 따른 시스템의 성능 변화 및 공존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 및 분석 툴에 관한 것이다.
<기술이전 내용>
- 확률기하 기반 주파수 공동사용 분석 방법
. 기반 공동사용 무선국 배치 모델링 기술
. 주파수 공동사용 채널 모델링 기술
. 주파수 공동사용 영향 분석 알고리즘
. 주파수 공동사용 유효 무선국 선정 방법
- 확률기하 기반 주파수 공동사용 분석 툴
. 시스템 동작 파라메터 및 공존환경 파라메터 입력
. 확률기하 기반 공동사용 분석
. 주파수 공동사용 분석 결과 도출
<기술이전 범위>
- 확률기하 기반 주파수 공동사용 분석 기술_설명서
- 확률기하 기반 주파수 공동사용 분석 기술_시험절차결과서
- 확률기하 기반 주파수 공동사용 분석 툴(실행파일로 제공)
관련지적재산권
특허 1건
1) 공존 영향 분석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장치들
(출원번호 : 2019-0101931)
첨부파일
기술이전조건
실시권 허용범위
비독점적 통상실시권
계약기간
계약체결일로부터 5 년간
기술료조건(부가세별도)
※ 정액기술료(단위:천원)
구분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
정액기술료 15,000 45,000 60,000
※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 기술료조건을 적용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중소기업확인증 또는 중견기업확인증 제출 필요
기술전수교육
2 개월 / 1,146.56 천원정(부가세 별도)
기타특기사항
세부문의
기술관련
기술개발 발표당시 전파자원연구실 엄중선 (042-860-4844, korses@etri.re.kr)
현재 미디어방송연구실 엄중선 (042-860-4844, korses@etri.re.kr)
계약관련
기술이전실 김영규 (042-860-, kyk@etr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