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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명 실시간 운전습관 및 운행정보 분석 기술
 기술개요 - GPS가 내장된 차량 단말기를 이용하여 운전자들의 주행상황 정보를 수집하고 안전운전습관 및 운행정보를 분석하여 조회 가능한 화면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 운전자의 이동경로 정보, 속도, 급가속/급감속 유무, 주행거리, 주행시간 등을 분석하여 운전자의 운전습관정보를 분석하고 조회할 수 있는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술이전목적
및 필요성
- 현대인은 출퇴근 뿐만 아니라 많은 일정을 차량을 운전하여 이동하고 있으며, 상시적으로 사고 위험성에 노출되어 있다. 이러한 운전자 위험상황을 파악하고 사고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안전운전습관 분석 및 제공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 또, 물류 차량이나 렌터카 회사등에서는 회사 차량을 이용하는 운전자들의 운전성향과 운행정보를 관리하여 사고 위험 요소를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통해 잠재적인 사고를 감소시킬수 있는 차량 운행정보 관리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
- 본 기술이전에서는 GPS 정보 수집, 차량 운행정보 수집 등을 통하여 단말에 누적된 정보를 분석하여 운전습관 및 운행정보 통계를 제공함으로써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B2B 및 B2B2C에 활용함을 목적으로 한다.
- 차량 운행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전자에게 안전운전을 유도할 수 있는 운전습관정보를 제공하여, 이에 따라 운전자가 자신의 객관적인 운전정보를 인지할 수 있어 안전 운전을 유도하는 데 필요함
- 상용 차량에 적용할 경우 운전자 평가 자료나 효율적인 배차에 활용 가능하여 궁극적으로는 보험 처리 비용을 절감하는데 필요함
- 운전자의 운행정보(차량속도, 주행거리 등 차량 운행과 관계된 정보)를 관리함으로써, 사고 발생 원인을 분석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음
 기술의 특징 및 장점 - 자동차의 GPS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운전자의 이동경로 정보, 속도, 급가속/급감속 유무, 주행거리, 주행시간 등을 분석하여 운전자의 운전습관정보를 분석하고 제공해 줄 수 있는 기술임
- 자동차의 GPS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각 운전자의 운행상황정보 제공, 운전성향정보 제공, 안전지수정보 제공이 가능함
- 차량 운행상황정보에서는 이동거리(km)와 주행시간(분) 조회 가능
- 운전자 운전성향정보에서는 운전자의 운전패턴을 나타내는 정보로써 급가속 횟수(회), 급감속 횟수(회), 평균속도(km/h), 최대속도(km/h), 안전지수(점) 값 조회 가능
- 안전지수정보에서는 운전자의 운행성향정보를 기반으로 산출된 수치로써 운전자가 어느 정도 안전하게 운전하는지를 점수로 조회 가능 (예: 0~ 100점). 본 시스템에서는 안전지수 수치가 낮을수록 운전상태가 안전함을 의미함
 기술성숙도(TRL) 단 계 : 5     기술성숙도(TRL)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
- 적용분야: 
  . 상용 차량 회사의 운전자 안전운전 측정 및 제공 서비스 분야에 활용가능
  . 이륜차 안전운전 측정 및 제공 서비스 분야에 활용될 수 있으며, 특별히 우체국에 종사하는 집배원들에게 적용하기에 적합함
  . 렌터카 회사 차량을 이용하는 고객의 운전성향 및 이동상황 관리에 활용가능
  . 개인 운전자의 안전 운전 습관 분석 및 차량 관리에 활용가능

- 기대효과 :  
  . 집배원 이륜차를 포함하는 다양한 차량에 응용 가능하고, 차량의 운행현황 조회, 개인의 운전성향 비교가 가능하고, 안전사고 요소 분석을 통한 집배원 등 운전자의 사고 예방 교육에 활용을 기대할 수 있음
  . 물류, 렌터카 등 다양한 차량의 운행일지 자동생성 기능 개발에 활용/응용 가능
  . 차량의 운행 정보, 차량관리 정보, 운행정보 및 운전 패턴(운행 시간, 운행 거리, 운행 구간, 운행 습관(과속, 급 감속/가속, 급출발/정지 등)) 등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보험료를 차등 산정하여 보험 산업의 경쟁력 유도 및 안전 운전 유도 가능
  . 운전자의 운전패턴, 운전 시간, 지역별 사고 정보 등을 종합하여 계산된 안전 운전 지수는 안전 운전 보조에 활용함으로써 교통사고율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기대 
  . 운전자의 차량 운행 습관(급감속/가속, 급출발/급정지, 공회전 및 과속 등)을 분석하여 연료 절감 운전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법인 차량이나 개인 운전자로 하여금 경제 운전 유도
  . 운전자의 경제속도 준수, 정속 주행, 급가속, 공회전 등의 정보를 종합하여 운전 습관 개선에 활용함으로써 에너지 절약을 유도하고 환경 오염을 감소하는데 활용돨 수 있음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  로그인 기능
-  운전자 기본정보 설정
-  GPS 정보 수집 및 저장 기능 
-  출발/도착시간 분석 기능
-  운행시간, 운행거리 분석 기능
-  평균속도, 최대속도 분석 기능
-  급가속/급가속 분석 기능 
-  안전지수 분석 기능
-  안전운전습관 조회 기능 
-  운전성향정보 생성, 저장, 조회
-  운행이력정보 생성, 저장, 조회
- 기술 문서
- 소스 코드
- 특허 
관련지적재산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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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2
1) 차량 운행에 관련된 안전지수 산출 시스템 및 그 방법
   (출원번호 : 2008-0107372) 
2) 차량 운행정보 생성방법, 차량단말 및 차량 운행이력 생성 시스템
   (출원번호 : 2008-0130976) 
우편배달용 이륜자동차 안전운전습관 모니터링 시스템 등 프로그램 4
이륜자동차 안전운전습관 모니터링 시스템_요구사항정의서(V2.0)기술문서 12
 첨부파일 002기술이전설명회 발표자료(실시간 운전습관 및 운행정보 분석 기술).pdf





실시권 허용범위 비독점적 통상실시권
계약기간 계약체결일로부터 5 년간
기술료조건
(부가세별도)
※ 계약자율원칙 미적용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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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
착수기본료(천원) 40,000 80,000 80,000
매출정률사용료(%) 2.5 3.75 5
※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 기술료조건을 적용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중소기업확인증 또는 중견기업확인증 제출 필요
기술전수교육 1  개월  /  1,000 천원정(부가세별도)
기타특기사항



기술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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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개발
발표당시
인지·교통ICT연구실 김현숙 ( 042-860-5967 , hyskim@etri.re.kr )
현재 인지·교통ICT연구실 김현숙 ( 042-860-5967 , hyskim@etri.re.kr )
계약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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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개발
발표당시
기술이전실 김영규 ( 042-860-4960 , kyk@etri.re.kr )
현재 기술이전실 김영규 ( 042-860-4960 , kyk@etri.re.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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