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기술이전 사이트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주차영상 기반 주차안내 솔루션
키워드
기술개요
본 기술은 스마트 주차장에서 사용자에게 주차위치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인공지능 응용 솔루션에 해당한다. 각 주차면에 설치된 IoT 카메라 및 에지디바이스로부터 고해상도 주차장 영상을 수집하고, 영상 기반 딥러닝 모델을 이용하여 차량 번호를 검출 및 인식하여 주차장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차량을 주차한 위치를 안내하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들이다.
기술이전 목적 및 필요성
- 고령화 시대에 대형 주차장(백화점, 대형마트, 관공서 등)의 경우 고객이 자신의 차량을 어디에 주차했는지 위치를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대부분의 주차장은 입구에서만 차량번호를 인식하여 주차요금 정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각 주차면에서 차량번호를 인식하여 고객의 차량 위치를 안내하는 등의 서비스는 최근에 보급이 시작되고 있다.
- 차량 위치 안내 서비스를 위해서는 고해상도의 차량번호가 선명한 영상을 캡처하는 기술 및 영상 기반의 객체검출, 차량번호 인식 모델 등이 필요하다.
기술의 특징 및 장점
차량 위치 안내 서비스는 각 주차면 마다 많은 수의 에지디바이스와 IoT 카메라가 설치되어야 하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이 중요하다. 본 기술은 저가의 IoT 카메라 및 에지디바이스를 사용하여 솔루션을 구성하여 검증하였으므로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유리하다. 또한 본 기술의 영상 기반 딥러닝 모델들은 텐서플로우 라이트 컨버터를 이용하여 추론모델로 변환하여, 다양한 기기(BeeAI 플랫폼, 라즈베리파이 등)에서 추론이 가능하다. 추론모델의 사이즈 및 처리속도가 최적화/경량화 되어있고, 개별 글자 검출이 아닌 영상으로부터 한번에 차량번호를 인식하는 모델로 정확도가 높다.
기술의 성숙도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
- 대면서비스가 중요한 관공서 등에서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차량 위치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 백화점, 대형마트 등에서 주차 안내 서비스를 시스템화 하여 주차 안내 요원의 업무를 대신함으로써 인건비 등을 절감할 수 있다.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KSB 스마트 주차장(13동 지하주차장)에서 검증한 주차영상 기반 주차안내 솔루션(KSPS: KSB Smart Parking Solution)의 에지디바이스, 데이터 수집/응용 서버, UI, 영상 기반 딥러닝 추론 모델의 소프트웨어
- KSPS 기술문서 (TM)
- KSPS 요구사항정의서 및 시험절차결과서
- KSPS 에지디바이스 소스코드
- KSPS 데이터 수집/응용 서버 소스코드
- KSPS UI 소스코드
- KSPS 딥러닝 추론 모델(객체검출, 주차타입 판단, 차량번호 인식, 주차구역번호 인식)및 추론절차 소스코드
관련지적재산권
주차영상 기반 주차안내 솔루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등 프로그램 1 건
스마트 인프라 고도화 기반 상황인지 서비스 요구사항 정의서 등 기술문서 4건
첨부파일
기술이전조건
실시권 허용범위
비독점적 통상실시권
계약기간
계약체결일로부터 5 년간
기술료조건(부가세별도)
※ 정액기술료(단위:천원)
구분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
정액기술료 25,000 75,000 100,000
※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 기술료조건을 적용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중소기업확인증 또는 중견기업확인증 제출 필요
기술전수교육
1 개월 / 360 천원정(부가세 별도)
기타특기사항
세부문의
기술관련
기술개발 발표당시 인지·교통ICT연구실 이기영 (042-860-6439, giyoung@etri.re.kr)
현재 모빌리티UX연구실 이기영 (042-860-6439, giyoung@etri.re.kr)
계약관련
기술이전실 안희진 (042-860-5784, ahj@etr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