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기술이전 사이트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Light-HVAC 에너지 모니터링 및 분석 기술
키워드
기술개요
본 기술은 “Light-HVAC 에너지 모니터링 및 분석 기술”에 관한 것으로 PRISM 플랫폼의 한 구성요소 중 EMS에 해당된다.
기술이전 목적 및 필요성
본 기술은 공장이나 건물에 설치된 센서, 조명, 공조시설에 대해 데이터 모니터링 정보와 분석 기능을 사용자 편의성을 위해 GUI 기반으로 손쉽게 에너지 및 환경 정보를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기술에서 제공되는 모니터링 및 분석 기능은 공장 또는 건물의 조명, 공조시설의 에너지와 환경정보를 제공하고 분석함으로써 최적화되고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위해 필요하다.
기술의 특징 및 장점
○ 모니터링 기능
GUI 환경에서 AHU, UH 전일 에너지 사용량 및 비용을 제공하고 맵도면에 매칭하여 설치된 IoT 환경센서 온도 현황을 보여준다. AHU의 가동상태, 운전상태, 제어상태, 전력략 등을 제공하고 Unit Heater의 팬기동 상태를 제공한다. 공정별 설치된 조명의 온오프 상태를 제공한다.
○ 분석/통계 기능
GUI 환경에서 기간별 에너지 사용량에 대한 에너지 랭킹을 제공하고, 공정/설비별 조회 기간에 따른 에너지 사용량을 조회할 수 있다. 기간별 온/습도 센서 데이터의 추세를 조회하여 확인할 수 있다.
○ 성과 관리 기능
Baselinre 대비 에너지 사용량 평가를 제공한다. 또한 Baseline 기준으로 외기온도에 따라 시간단위 예측 및 실제값과 비교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기술의 성숙도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
본 기술은 공장 및 빌딩의 환경정보와 에너지 설비 및 공정에 대한 에너지 모니터링, 분석/통계, 시스템관리에 대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로 사용된다.
○ 기술/시장 경쟁력 확보
● 환경센서의 맵도면 기반 상태값 제공
● 조명 및 공조 시설의 에너지 현황 및 분석 기능 제공
○ 에너지 분석 서비스 제공
● 공벙별, 기간별 등 다양한 분석방법을 제공
● Baseline에 대한 성과평가 제공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가. 기술이전의 내용
본 기술은 공장이나 건물에 설치된 센서, 조명, 공조시설에 대해 모니터링 정보와 분석 기능을 사용자 편의성을 위해 GUI 기반으로 손쉽게 데이터 현황을 파악하고 다양한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 Light-HVAC 에너지 모니터링 및 분석 기술” 로써 다음의 기술을 지원한다.
○ 모니터링 기술
○ 분석/통계 기술
○ 성과관리 기술
○ 사용자 관리 기술
나. 기술이전의 범위
○ EMS 프로그램 소스 코드 및 설계문서
관련지적재산권
특허 2건
1) 냉난방공조 에너지 최적화 장치 및 방법
(출원번호 : 2018-0170108)
2) 에너지 비용 최적화를 위한 블록체인 기반 에너지 거래 시스템에서 단말 장치 및 그 동작 방법
(출원번호 : 2019-0022105)
조명 및 공조 에너지관리 프로그램 등 프로그램 1 건
실증 테스트베드 EMS 기능 설계 등 기술문서 6건
첨부파일
기술이전조건
실시권 허용범위
비독점적 통상실시권
계약기간
계약체결일로부터 5 년간
기술료조건(부가세별도)
※ 착수기본료(단위:천원)
구분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
착수기본료 20,000 40,000 40,000
매출정률사용료(%) 1.25 3.75 5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 기술료조건을 적용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중소기업확인증 또는 중견기업확인증 제출 필요
기술전수교육
3 개월 / 1,000 천원정(부가세 별도)
기타특기사항
세부문의
기술관련
기술개발 발표당시 환경ICT연구실 허태욱 (042-860-1547, htw398@etri.re.kr)
현재 환경ICT연구실 허태욱 (042-860-1547, htw398@etri.re.kr)
계약관련
기술이전실 배상경 (042-860-0854, green43@etr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