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기술이전 사이트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GK-2A 기상위성방송 선박 수신 기술
키워드
기술개요
GK-2A 기상위성중계기는 지상에서 송출한 해양정보자료(기상 정보 자료 포함)를 수신하여 지상으로 방송한다. 해상 선박에 설치된 수신기는 이 신호 정보를 추적, 복조 및 처리하여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표출하도록 추적 안테나, RF 장치 및 복조기, 수신기 처리 등으로 구성된다.
본 기술인 기상위성 선박 수신기술은 해상 모든 선박에 설치하여 GK-2A 위성을 추적하면서, GK-2A 지상송신국이 전송한 모든 정보를 선박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선택하여 개인 휴대 단말기에 표출하도록 한다.
기술이전 목적 및 필요성
o 현재 항행하는 선박이 기상정보를 수신하는 방법은 라디오, 인터넷, NAVTEX, EGC(Enhanced Group Call) 수신기, 기상팩시밀리를 통해서 이다. 이들 장치들은 모두 육상 송신 기지국에서 전파를 통해 송신한 신호를 수신하여 기상 정보를 받는다. 이들 장치 중 전세계적으로 해상에서 기상정보 수신을 위해 기상팩시밀리가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o 기상팩시밀리 장치는 육상으로부터 약 300해리 이하에서만 가능하여 서비스 지역범위에 한계가 있으며, 아날로그 전송이기 때문에 수신 정보 화질이 좋지 않다. 또한 이 방법은 기상정보 내용도 제한적이고 고비용이 든다.

o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정지궤도 기상위성으로부터 디지털 기상정보를 직접 수신하여 Smart-phone 과 같은 소형 단말기로 기상정보를 쉽게 받아보는 것이다. 이 기술은 선박의 크기와 상관없이 송신국이 보내온 기상 정보뿐 아니라 어근 정보를 포함한 모든 해상 정보를 실시간으로 사용자 단말기에 표출한다.
기술의 특징 및 장점
해상에서 레저 및 어업 선박 등을 포함한 모든 선박이 기상위성으로부터 다양한 기상정보(예, Radar/위성 영상, 태풍, 기상 라디오 방송, 기상 예보, 재난 문자 등)를 실시간으로, 선명한 화질로, 해상의 어디든지, 저렴한 비용으로 수신할 수 있는 장치가 가능하다. 또한 선박 및 육상 이동체 내에서 Wi-Fi를 통해 개인 휴대 단말에서 쉽게 기상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수신기가 어선 또는 낚시선인 경우 기상 정보뿐 아니라 어군 정보 등도 받아 볼 수 있다.
기술의 성숙도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
o 선박의 크기와 상관 없이 해상 기상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수신 가능
- 지역 항로 별로 기상 정보 선택 수신 가능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가. 기술이전의 내용
- GK-2A LRIT L대역 위성 신호 선박 추적 및 데이터 Acquisition 링크 설계 기술
- GK-2A 위성 LRIT 신호 선박 추적 기술
- GK-2A 위성 LRIT 복조 처리 기술
- GK-2A 정보 추출 및 휴대폰 표출 기술

나. 기술이전의 범위
- GK-2A 위성 위성 추적 및 데이터 링크 설계
- GK-2A 위성 신호 선박 수신을 위한 안테나 및 RF H/W 설계
- GK-2A 위성 신호 선박 수신을 위한 복조처리 및 S/W 설계
관련지적재산권
소규모 기상방송자료수신기 상세설계서 등 기술문서 6건
첨부파일
기술이전조건
실시권 허용범위
비독점적 통상실시권
계약기간
계약체결일로부터 5 년간
기술료조건(부가세별도)
※ 정액기술료
구분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
정액기술료(천원) 0 0 0
※ 경상기술료
구분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
착수기본료(천원) 30,000 60,000 60,000
매출정률사용료(%) 1.25 3.75 5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 기술료조건을 적용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중소기업확인증 또는 중견기업확인증 제출 필요
기술전수교육
1 개월 / 0 천원정(부가세 별도)
기타특기사항
세부문의
기술관련
기술개발 발표당시 기상위성알고리즘개발실 김형환 (042-860-6381, hhkim@etri.re.kr)
현재 위성항법연구실 김형환 (042-860-6381, hhkim@etri.re.kr)
계약관련
기술이전실 배상경 (042-860-0854, green43@etr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