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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분류
출원명칭 대화형 상담 장치 및 방법
출원번호 2017-0135065
출원일자 2017-10-18
등록명칭 대화형 상담 장치 및 방법
등록번호 2113815
등록일자 2020-05-15
초록내용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떠한 조직에 속해있고, 자신이 속한 조직에서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마음의 문제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다면, 그러한 문제는 그 사람의 조직생활로부터 유발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본 발명은 어떠한 조직을 구성하는 조직 구성원들에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때, 기존의 방법처럼 조직 구성원 개개인에게 독립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면, 내담자가 겪고 있는 문제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큰 조직의 특성이 내담자의 발화로밖에 파악될 수 없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것이다. 본 발명은 조직 구성원에게 개별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을 넘어서, 다른 구성원들의 상담 내용을 종합적으로 취합하고 분석하여, 조직 구성원들에게는 조직의 특성이 반영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상담자 또는 조직 관리자에게는 조직 구성원들의 상담 내용을 종합적으로 전달하는 상담용 대화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내담자가 상담용 대화 시스템에게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말하는 단계, 시스템이 입력 받은 정보를 이용해서 내담자의 발화 의도와 감정 상태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단계, 내담자의 발화 의도와 감정 상태, 내담자의 이전 상태, 다른 내담자들의 상담 기록, 그리고 상담 지식 DB를 이용하여 시스템 발화를 결정하는 단계, 결정된 시스템 발화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조직 구성원에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때, 해당 조직의 특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보다 깊이 있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