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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분류 정보통신 > 이동통신 > 이동통신 시스템
출원명칭 군집 자율 주행 제어 방법 및 그 장치
출원번호 2013-0119257
출원일자 2013-10-07
등록명칭 군집 자율 주행 제어 방법 및 그 장치
등록번호 1909917
등록일자 2018-10-15
초록내용 지능형 차량의 기술이 고도화 됨에 따라 여러 대의 차량이 그룹을 지어서 자율 주행하는 군집 자율 주행 기술이 연구되고 있다. 군집주행의 장점으로는 차량들이 군집을 유지함으로써 공기 저항에 따른 연료 사용을 줄일 수 있는 점과 운전자가 운전하는 경우보다 차량간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여 주행할 수 있기 때문에 도로 사용율을 늘릴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군집 자율 주행을 위해서는 그룹에 참여한 차량들이 차량간 통신을 이용하여 그룹내의 다른 차량의 위치, 속도 등의 정보를 교환하여야 한다. 이러한 정보를 자율 주행에 이용하기 위해서는 정보가 매우 빠른 주기로 안정적으로 전달이 되어야 한다. 차량간 통신의 대표적인 기술로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를 들 수 있다. WAVE는 무선랜 표준인 802.11p의 MAC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802.11p의 MAC 프로토콜은 CSMA/CA(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llision Avoidance) 방식을 사용하며 기본적으로 경쟁기반의 통신 매체 접속 방식이다. CSMA/CA 방식의 단점은 경쟁 기반의 매체 접속시 노드들간 동시 전송으로 인한 패킷의 손실이 발생하고 일정한 패킷 전송 지연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또한 브로트캐스트 패킷인 경우 패킷의 전송 실패에 대한 확인 방법이 없는 단점이 있다. 반면 군집 자율 주행을 위해서는 각 차량이 전송하는 패킷이 일정한 전송 지연이 보장되어야 하며 패킷의 전송 성공률도 매우 높아야 한다. 본 발명은 차량의 군집 자율 주행을 위해 차량간 통신을 위한 통신 매체 접근 방법을 제안한다. 본 발명은적은 전송 지연을 보장하고 비경쟁 방식의 매체 접근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군집 자율 주행을 위한 안정적인 통신 매체 접근 방법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