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기술이전 사이트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무인이동체 시간동기화 기술
키워드
기술개요
- 본 기술은 무인이동체 내의 미션컴퓨터와 비행제어컴퓨터 간의 시간 오차를 PTP(Precision Time Protocol) 기반으로 측정하고 동기화하는 기술이다.
기술이전 목적 및 필요성


- 무인이동체 내 컴퓨터 간 정보를 정확하게 주고받거나(기체 제어 및 비행 미션 정보 교환), 정보를 융합 또는 활용(센서퓨전)하기 위해서는 무인이동체 내 컴퓨터들 사이에 시간이 동기화가 필요하다.
- 무인이동체 내 컴퓨터 간 시간이 동기화되지 않으면, 전달되는 정보 또는 메시지에 대한 추가적 검증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계산적, 시간적 낭비가 초래된다.
기술의 특징 및 장점
- 단일 노드 내 시간 동기화의 경우 무인이동체 안전 운용을 위한 제어 또는 다중화를 가능하게 한다.
- 여러 노드 간 시간 동기화는 노드 간 논리 흐름 또는 시간의 동기화를 가능케 하며, 이는 여러 무인이동체들에 대한 제어기의 제어 또는 관리를 보다 정확하게 한다.
- 무인이동체에 탑재되는 소프트웨어들에 대한 검증 복잡도를 현저히 낮출 수 있다.
기술의 성숙도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

- 신속한 응답 및 정밀한 제어가 필요한 정밀 비행이 필요한 무인비행체 및 군집비행 기술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 PTP 방식에 따라 마스터 노드로부터 PTP 메시지 수신 및 대응 메시지 송신
- 마스터 노드와 슬레이브 노드의 시간 차이 계산
- 요구사항 정의서, 시험절차및결과서, 설계서 포함 기술문서 3종
- 소스코드 1종
관련지적재산권
특허 1건
1) 무인 이동체, 무인 이동체들 사이의 시간 동기화 지원 장치 및 그 방법
(출원번호 : 2018-0016374)
무인비행체 시간동기화 기술 등 프로그램 1 건
시간동기화기술-요구사항정의서 등 기술문서 3건
첨부파일
기술이전조건
실시권 허용범위
비독점적 통상실시권
계약기간
계약체결일로부터 5 년간
기술료조건(부가세별도)
※ 착수기본료(단위:천원)
구분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
착수기본료 30,000 60,000 60,000
매출정률사용료(%) 1.25 3.75 5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 기술료조건을 적용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중소기업확인증 또는 중견기업확인증 제출 필요
기술전수교육
1 개월 / 2,000 천원정(부가세 별도)
기타특기사항
세부문의
기술관련
기술개발 발표당시 고신뢰CPS연구그룹 송문섭 (042-860-6412, sirius@etri.re.kr)
현재 인공지능컴퓨팅연구소 송문섭 (042-860-6412, sirius@etri.re.kr)
계약관련
기술이전실 서교웅 (042-860-4981, kwseo@etr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