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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 콘텐츠 인터페이스 기술
키워드
기술개요
ㅇ 상호작용 콘텐츠 인터페이스 기술은 생활안전 체험 콘텐츠 상의 실객체와 가상객체간의 물리기반 상호작용 기술과 사용자 모션/제스처 인식 기술 등이 햅틱시뮬레이터 인터페이스 장치 등에 적용된 기술이다. 생활안전 환경별 다른 특성, 사용자별 다른 선호도, 생애주기 단계 등 특성에 따라 맞춤형과 오감형으로 사용자에게 생활안전분야 실감교육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에 해당한다. 세부 기술 단위로는 생활안전 모션/제스처 인식 기술, 생활안전 상호작용 기술, 햅틱시뮬레이터 기술을 포함한다.
기술이전 목적 및 필요성
ㅇ VR/AR 기술 및 관련 하드웨어를 통해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생활안전체험교육 참여를 유도하여 실효성 있는 교육환경 제공이 필요함

ㅇ 생활안전 체험교육 콘텐츠를 체험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모션/제스처를 인식하여 콘텐츠 상의 가상객체와 실객체간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신체부위 적용 가능한 실감형 햅틱 시뮬레이터 기술을 개발하여 사실성 높은 오감 체험교육 서비스를 제공해야함

ㅇ 민간의 대규모 투자를 기대하기 어려운 생활안전분야 체험교육 서비스 기술 개발에 대해 국가 주도의 공공기술 개발을 통해 산출된 결과물을 보급하는 과정이 요구됨

ㅇ 공공성이 강한 생활안전 체험교육 서비스 시장을 발판으로 신규시장 레퍼런스를 확보함으로써 관련 업계에 산업 활성화 비전 제시

ㅇ 체험관 방문자 대상의 맞춤 인터페이스 제공 및 관련 인터페이스 도구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 구현이 요구됨

ㅇ 안전체험관 방문 대상자 혹은 교실형 체험관 사용자를 위한 상호작용 콘텐츠 인터페이스 기술을 상업용 HMD 등에 적용하여 콘텐츠와 디바이스 동시 사업화 진행 가능해짐

ㅇ 상호작용 콘텐츠 인터페이스 기술을 안전교육기관 혹은 VR콘텐츠 서비스 추진기업에 이전함으로써, 본 기술의 조기 상품화를 유도하여 국가 주도의 공공기술 개발 결과물의 보급화를 적극 추진 필요
기술의 특징 및 장점
ㅇ 안전체험관 방문자 및 교실형 안전체험관 사용자 대상의 체험교육 콘텐츠 운용에 필요한 SW/HW 인터페이스 처리 기술임

ㅇ 생활안전 분야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지도를 바탕으로 개발된 실감형 콘텐츠 기반으로 생활안전 모션/제스처 인식 기술, 상호작용 기술, 햅틱시뮬레이터 기술 등이 적용됨
기술의 성숙도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
ㅇ 생활안전 체험교육을 위한 실감형 콘텐츠 및 관련 기술의 완성도 제고를 통해 연구결과물 실증 테스트 및 적용
- 실증 과정을 통한 안정화를 거쳐 중/대형 안전체험관 등에 콘텐츠 및 햅틱 시뮬레이터와 함께 확대 적용 추진

ㅇ 교실형 안전체험관 적용 실감형 콘텐츠 서비스 기술로 사업화
- 전국 초등학교에 구축된 교실형 안전체험관 등에 실감 체험형 콘텐츠 및 관련 하드웨어 연구결과물과 함께 서비스 적용 추진
기술이전 내용 및 범위
<기술이전 내용>
■ 전체기술 : 상호작용 콘텐츠 인터페이스 기술
- ‘상호작용 콘텐츠 인터페이스 기술’은 생활안전 체험 콘텐츠 상의 실객체와 가상객체간의 물리기반 상호작용 기술과 사용자 모션/제스처 인식 기술 등이 햅틱시뮬레이터 인터페이스 장치 등에 적용된 기술로, 사용자들에게 실효성 있는 체험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콘텐츠 응용 및 하드웨어 기술임

ㅇ 1세부기술: 생활안전 모션/제스처 인식 기술
- 비접촉식 핸드 포즈 인식을 위한 손 관절 데이터 가시화 처리 기능과 글러브 타입 접촉식 장치를 통한 모션/제스처 인식 기능을 제공하는 인터페이스 기술

ㅇ 2세부기술: 생활안전 상호작용 기술
- 다중 관성 센서 데이터 처리를 통한 모션 인식, 다중 관성 센서 기반 모션 데이터 획득 장치와 콘텐츠간 가시화 제어를 제공하는 기술

ㅇ 3세부기술: 햅틱시뮬레이터 기술
- 2종 이상의 햅틱시뮬레이터 데이터 연동 및 가시화 처리, 체험 콘텐츠 시각 정보 및 역감/촉감 햅틱 피드백 렌더링을 제공하는 기술

<기술이전 범위>
ㅇ 1세부기술: 생활안전 모션/제스처 인식 기술
- 소프트웨어
: 비접촉식 핸드 포즈 가시화 모듈
: 사용자 손 모션/제스처 인식기
- 문서
: 요구사항정의서, 시험절차/결과서

ㅇ 2세부기술: 생활안전 상호작용 기술
- 소프트웨어
: 착용형 모션 데이터 획득/가시화 모듈
- 하드웨어
: 착용형 모션 데이터 획득 장치 1종
- 문서
: 요구사항정의서, 시험절차/결과서

ㅇ 3세부기술: 햅틱시뮬레이터 기술
- 소프트웨어
: AR화재체험콘텐츠 리소스 및 구동 모듈
: 햅틱 피드백 렌더링 서버 모듈
- 하드웨어
: 햅틱 렌더링 하드웨어(역감/촉감 피드백제공)
- 문서
: 요구사항정의서, 시험절차/결과서, 매뉴얼
관련지적재산권
특허 2건
1) 전이학습을 이용한 딥러닝 기반 사용자 손 동작 인식 및 가상 현실 콘텐츠 제공 시스템
(출원번호 : 2020-0155703)
2) 햅틱 피드백을 이용한 상호작용 장치 및 방법
(출원번호 : 2021-0078528)
첨부파일
기술이전조건
실시권 허용범위
비독점적 통상실시권
계약기간
계약체결일로부터 5 년간
기술료조건(부가세별도)
※ 정액기술료(단위:천원)
구분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
정액기술료 80,000 240,000 320,000
※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 기술료조건을 적용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중소기업확인증 또는 중견기업확인증 제출 필요
기술전수교육
1 개월 / 1,000 천원정(부가세 별도)
기타특기사항
※ 세부기술별로 구분하여 기술이전 가능하며, 세부기술별 기술료 조건은 다음과 같음.
ㅇ 1세부기술 : 생활안전 모션/제스처 인식 기술
- 중소기업 40,000천원, 중견기업 120,000천원, 대기업 160,000천원
ㅇ 2세부기술 : 생활안전 상호작용 기술
- 중소기업 20,000천원, 중견기업 60,000천원, 대기업 80,000천원
ㅇ 3세부기술 : 햅틱시뮬레이터 기술
- 중소기업 20,000천원, 중견기업 60,000천원, 대기업 80,000천원

※ 2세부기술 및 3세부기술은 S/W 및 H/W를 분리하여 기술이전 가능하며, 기술료 조건은 다음과 같음.
- 2세부 및 3세부 기술을 S/W 또는 H/W만 이전받고자 하는 경우 50% 감면
- 2세부 및 3세부 기술을 S/W 또는 H/W만 이전받은 기관이 H/W 또는 S/W만을 추가로 이전받고자 하는 경우 차액(감면액)만 납부

※ 기타사항
ㅇ 제공되는 인터페이스 관련 코드를 별도 customizing하기 위해서는 전용 인터프리터/빌더, 3D 엔진 기반의 전체 소스코드(플러그인 포함) 튜닝 및 안드로이드 코드 수정작업 등이 필요함
ㅇ 기술 이전한 인터페이스 관련 장치의 상용 서비스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 설계/제작에 대한 전문 개발 인력이 필요함
세부문의
기술관련
기술개발 발표당시 지능형지식콘텐츠연구실 권승준 (042-860-1456, kwonsj@etri.re.kr)
현재 재난안전지능화융합센터 권승준 (042-860-1456, kwonsj@etri.re.kr)
계약관련
기술이전실 배상경 (042-860-0854, green43@etri.re.kr)